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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및 적용사례

[ DC Drive 라인쵸크 ] SP1401 동작 오류의 원인, 590P 리액터의 중요성, caballe winder

by (주)썬엘콘트롤 2024. 1. 17.

caballe winder 트레바샤 SP1401의 오동작으로 긴급하게 현장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winder

잘 사용하던 기계가 최근 들어 알 수 없는 오동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와인더와 캡스탄은 DC Drive PAKER 590P를 사용하고 있으며, 트레바샤는 AC Drive Unidrive SP를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590P/0270/500/0 (590P-53327032-P00-U4V0)와 SP1401(0.75kW 400V) 입니다.

PLC에서는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Drive와 PLC는 Profibus 통신으로 신호를 전달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590P에서는 프로피버스 옵션 6055-PROF-00을 사용하였고, SP1401에서는 SM-Profibus DP를 사용하여 PLC와 상호 신호를 전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통신 상태도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트레바샤 모터 엔코더를 교환하는 등 여러 가지 조치를 취했지만 큰 성과는 없었습니다.

궁여지책으로 SP1401의 필터링 기능과 게인 값 조정으로 조금 개선하기는 하였으나, 이런 조치로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는 노이즈 때문입니다.

DC Drive를 사용하는 현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DC Motor와 Drive는 고조파를 쉽게 방사하는 구조입니다.

Drive 제조사에서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아래의 도면과 같이 AC 라인쵸크 설치를 권장(필수) 하고 있습니다.

교류 라인쵸크는 싸이리스터 과도현상 억제 회로에 효과적으로 동작합니다.

그런데 해당 DC Drive 판넬에서는 라인쵸크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590 DC Drive 결선도

라인쵸크 설치를 권유 드렸습니다.

이것이 가장 근원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 예전에는 괜찮았다는 이유로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에 하나 라인쵸크로도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규정대로 보호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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